1.영상디자인(Film and Video Design, Video Design, Image Design)
-빛과 그림자를 이용
-영상을 매체 디자인
-무대디자인, 전광게시판 및 쇼윈도 디자인, TV, 비디오, 컴퓨터
-네온사인, 레이저 광선→빛을 이용한 기기의 발전으로 광고나 영화에 사용
-영화제, 올림픽, 박람회 등 각종 행사에도 쓰임
-대중을 상대로 제작되는 TV,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사진, CF 등 친숙한 영상 매체 디자인
(1) 이미지
-실사 : 화면 밖에 존재, 눈으로 볼 수 있는 인간이나 사물 대상
-가상 : 컴퓨터 그래픽에 의해 가공된 가상의 이미지, 화면 속에 구현
(2) 영역
-TV,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사진, CF등의 영상 매체
(3) 실현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필수적
-과거 : 영상작업에서 컴퓨터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기에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크지 않음
-현대 : 영상작업에서 그래픽이 디자인의 전체 감각, 분위기를 좌우
(4) 특징
-움직이는 영상을 사용해 시선집중의 효과를 극대화
-단시간 내에 강한 인상을 남겨 영상 속 주제를 효과적으로 각인
시각적 충격 | -연민의 형태, 즐거움의 형태 등 다양한 형태 -효과적인 영사 연출 →영상에 시각적 충격이 있으면, 시청자들은 강한 인상을 받음 |
정지된 형상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과정 | -형이상학적인 형상들일지라도 영상 작업을 통해 나름대로의 규칙과 질서로 움직임이 만들어지고 시청자들에게 전달되어야 함 |
최근 영상 디자인 | -다양하고 통합적인 접근(moving image, performance) -영상은 더 이상 대상으로 감상되는 것이 아닌 퍼포먼스로 연출되는 것 -현대 영상예술 작품→의미와 보존성을 잃고 쉽게 만들고 쉽게 버리는 부정적인 측면을 가짐 |
2.광고디자인
(1)광고
-광고주가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의 비대 개인적 정보제공, 판촉활동을 의미
-광고 메시지 속의 기업, 비영리기관, 개인이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2) 특징과 목적 : 문자에 비해 쉽게 기억
-커뮤니케이션 + 판매 효과
-사회 문화적 가치변화에 영향
-사회의 문화적 가치반영
3.출판/편집디자인(타이포그래피)
(1) 출판
-글이나 그림 등을 인쇄→유통
-출간, 출판은 같은 의미로 사용
(2) 편집디자인
-책, 신문, 잡지, 책자 형식의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일
-디자인의 범위에 따라 인쇄물의 외관까지 포함
-북디자인, 신문디자인, 잡지 디자인
-출판물 내부디자인에 집중해 표현 시 편집디자인의 용어사용
-지면의 타이포그래피, 그리스시스템, 레이아웃 등을 목적과 페이지의 흐름에 맞춰 구성하는 작업
(3) 타이포그래피
-글자 형태나 글자 디자인 하는 기술과 표현
-어원 : 두드림, 두드려서 만든 부호 typos +글쓰기와 그리기 graphia = typography
20C이전 | 20C이후 |
-단순히 활판술, 인쇄술의 의미 -가독성을 최대화 하는 틀 안에서 딱딱하고 엄격한 타이포그래피가 주 -단순히 금속 활자 인쇄술을 재정비, 새로운 타입페이스를 디자인, 대칭적 레이아웃과 페이지 주변을 둘러싼 장식적 요소를 넣는 등의 디자인만 함 | -모더니즘 -장식을 배제 -신 양식에 맞는 새로운 형태가 목적 -형태의 형식성, 장식성을 거부 -기하학적 선을 선호 -기능중시 -실용성, 양식의 국제성 |
Typography | Calligraphy |
문자를 시각화 | 손으로 붓글씨를 쓰고 다시 디자인 |
기존에 있던 폰트에서 변형 폰트 자체를 그림으로 처음부터 그림으로 글자를 꾸밈 | 손으로 글씨를 쓴 다음 변형하거나 해서 디자인 |
(4) 그리드시스템
-디자인 요소들이 통일성과 질서 있는 배치에 도움
-글자와 이미지의 효율적 배열을 위한 레이아웃
-격자형태의 그물망 안내선
-정보를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보여줌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과 경비절감의 효과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선
(5) 레이아웃 : 전체 디자인 계획에 따라 작업할 영역에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일
4.포스터디자인
(1) 역사
- 19C후반 다색도 석판 인쇄실현으로 전성기를 맞음
-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성장→상업 활동 활성화
- 판매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광고매체로 포스터가 널리 활용(포스터 황금시대)
(2) 특징
- 지면 사이즈가 크고, 다양한 색채와 자유롭고 풍부한 표현→디자이너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됨
- 게시방법 : 원하는 장소선택 가능, 게시 시간 중 계속적인 노출, 게시 매수가 자유로움
- 짧은 순간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 간결하고 명쾌한 디자인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콘셉트화 후 시각화로 이어져야 함
- 지면위의 copy와 illustration은 상호작용속 상승효과를 부를 수 있도록 디자인
카피 : 쉽고 간결, 보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러스트레이션 : 지면 위에 드라마틱하게 표현
(3) 구성요소
- 문자 : 설명(일시적 장소나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정확한 정보전달, 설명의 기능강화)
- 이미지 : 설득(언어의 추론적 기능이 그림의 표현이 힘든 부분을 보완, 확장시킴 → 설득의 기능강화)
5.POP/패키지디자인
(1) POP
-고객이나 통행인의 주의를 끌어 구매심리를 자극
-매장의 외부전면, 내부에 설치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
-구매시점광고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 설치→평면, 입체, 동작, 영상 등 다양한 표현 가능
-1930 세계적인 경제공황 속 미국에서 시작
-슈퍼마켓은 상품선택이 고객 당사자의 몫, 점주는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돕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안내문을 붙이기 시작→POP광고의 시작
(2) 패키지디자인=포장디자인
-전체 상품 개발의 한 부분
-대부분 포장까지 포함해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포장디자인의 성공은 판매와 결부
-제품을 싸고, 담고, 넣는 포장의 기본 기능 이외 구매자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전달과 희열감제공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심미적 감정을 유발→연속 구매가 일어나도록 하는 구매동기유발의 시작점
-소비자와 상품의 첫 대면→포장
-성공한 포장 디자인→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 즉 호감을 주고 구매를 유발시키는 요소로 작용 할 수 있어야함
-포장기능의 변화 : 상품제작후 도소매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과정 중 유출 및 파손방지, 상품보호
내용물을 명확히 표시→판매촉진의 기능추가
-포장의 종류 : 시각적이고 상업적인 어필이 목적
수송의 충격에 대한 보호 기능→공업제품의 포장
완충용 발포 스티로폼 포장(병, 유리제품, 정밀기계)
(3) 디스플레이디자인
-표시하다, 나타내 보이다 등의 뜻을 지닌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한 공간 안에서 인간_물건_환경을 연결시켜 정보전달의 매체역할 전시, 진열, 구성, 연출 등을 포괄
-견본전, 전시회, 쇼룸, 쇼윈도, POP, 사인 등
-개념 : 실물을 보여 주는 전시 행위
판매를 목적으로 상품이 사람의 눈길을 끌도록 하는 기술
주의를 끌기 위해 어떤 대상물을 진열, 전개하는 행위(전시, 명시, 쇼)
어떤 것을 나타내 보이고자 할 때의 방식이나 양식
뛰어난 방법으로 어떤 것을 보여주는 기술, 전시의 기술
6.브랜드아이덴티티
-브랜드 전략가들이 창조, 유지하는 브랜드관련 독특한 연상
-브랜드상징+고객에 대한약속
-소비자에게 의도한 브랜드이미지 구축
-제품의 특성, 이름, 광고, 판매촉진, 이벤트, PR 등과 같은 모든 수단을 통합적으로 관리
-시각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이루어짐 : 매장, 점포의 연출, 인테리어, 포장, 디스플레이 등을 의미
(1) 사인디자인
-환경에 적응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디자인 활동, 공공사인(옥외사인, 옥내사인, 코퍼레이션사인, 퍼스널 사인
-기능 : 가이드_안내유도
아이덴티티_자기표현
인디케이션_지시주의
에듀케이션_교육계몽
세팅
심벌랜드마크
에드버타이징_광고
(2) CI디자인
-기업 이념, 경영 방침의 재구성, 내부의 의식변환, 사업영역 점검 등 전체적인 경영기반 정비과정
-내외부적으로 시각적인 수단사용→통일 된 기업 이미지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효과 : 기업이미지 향상효과, 근로자들의 직장신뢰도, 긍지, 자신감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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