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기본요소(점, 선, 면)*
1.점
- 형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가장 단순한 요소
- 점은 크지 않는 한, 다양한 형태로 모양을 표현 할 수 있다.
- 점은 움직임이 느껴지지X, 크기순으로 배열하면 큰 것→작은 것으로 움직이는 방향성을 가짐
2.선
- 형태를 표현하고 창조하는 데 필수적인 기본요소
- 모양이나 방향에 따라 정적이거나 동적일 수 있다.
- 직선(강함, 남성적, 단순, 명쾌한 느낌), 곡선(여성적, 우아, 유연한 느낌)
3.면
- 일정부분 면적을 갖는 조형적인 요소
- 화면을 채우는 느낌이 강함
- 선보다 화면 안에서 더 강력한 자기 영역을 표시
4.면과 형
- 면은 형과 모양에 의해 형태가 지각됨
- 형은 면의 경계나 윤곽선의 형상에 의해 결정
*시지각*
1.시지각
- 눈을 통해 외부의 사건이나 사물의 변화 등을 인지하는 과정
- 눈의 양쪽에 위치한 근육들이계속해서 수축하고 이완하는 역동적 조작을 말함
- 무의식적, 의식적 통제 모두 받을 수 있다.
- 능동적, 적극적이며 선택적으로 인식
- 시지각을 물체를 보고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직접적인 지각 경험에 의해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총체적, 감각적 경험과 새로운 정보와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2.시각인지의 과정
- 시각인지 : 모양, 형태, 색채, 대비, 윤곽, 움직임의 기본적 분석, 원초자극 감지
- 인지된 원초자극은 기본형태 를 근거로 체제화 됨(이전의 학습이나 경험은 상관X)
- 기본 형태는 장기기억에 저장된 세상지식과의 결합을 통해 의미를 부여받음
- 뇌는 들어오는 시각적 인상+정보=받아들인 단순한 자극을 넘어서서 풍요로운 의미를 만듦
3.시지각의 다양성
- 본다는 행동은 선택된 시각적 판단의 일종
- 시각적 인상에는 감각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관찰자의 인지적 배경을 동반함
- 미술학도와 공학도가 같은 작품을 보았을 때 느끼는 점은 다르다.
(시각의 이중성 개념_눈에 들어오는 시각경험은 시각 자극뿐만 아니라 두뇌에 의한 감각경험의 해석을 통해 완성된다.)
4.물리적, 객관적 환경에 따른 시지각
-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에 대한 지식은 표면에서 반사된 빛에 의존한다.
- 기본적으로 시각자극의 처리과정은 모든 사람에게 있어 동일한 반응을 보임
5.심리적, 개인적 환경에 따른 시지각
- 시각이미지는 구체화된 사물의 시각, 판단, 지각에 의해 이루어지고 반드시 개인의 견해가 포함됨
- 시각 대상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형태와 그것이 놓여있는 맥락에 따라 실제보다 더 작거나 크고, 더 밝거나 어둡고, 더 가깝거나 멀고, 더 또렷하거나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다른 유형의 보다 복잡한 시각상을 처리할 때는 전체의 흐름, 일생을 통해 그 대상과 친숙해짐으로 획득한 여러 가지 지식에 비추어 처리한다.
- 관람자의 풍부한 개인적 지식에 의한 유형의 지각을 상위인지라고 함
- 같은 대상을 보지만, 지적 배경에 따라 다른 대상을 보기도 한다.
- 동일제품에 대해서도 보는 측면이 달라질 수 있음(디자이너_심미적, 엔지니어_기술적)
6.시각의 특성
- 시각은 색, 명암, 형태와 공간 정보 등에 선별적으로 반응하는 도기된 시각 정보처리 기능을 가짐
7.지각의 원리
- 일반적으로 감각_지각_인지의 세 단계를 정보수용 과정 또는 인지과정이라고 함
- 인지 : 지식에 이르는 과정으로 감각경험 등에 의해 의미있는 지각이 되고, 지각이 모여 인지가 됨
- 인지에 있어 지각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지각은 넓은 의미에서 감각적 경험과 입력된 자극에 의미와 통일성을 부여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 지각 : 감각요소들을 종합, 융합하는 과정
8.지각심리학에서의 형태와 공간
- 지각에서는 지각되는 대상과 지각하는 주체가 서로 분리 된다.
- 기억에 기록된 지각표상은 이미 구체적으로 형태를 갖추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대상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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