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디자인*
1.제품디자인
-인간의 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용구를 생산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디자인
-기업_기업, 브랜드_브랜드 간의 콜라보레이션까지 이름
(1) 가정용 : 토스터, 믹서, 미싱,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선풍기, 냉난방기와 조명기구, 텔레비전, 비디오, 오디오, 라디오, 전화기, 카메라. 영사기. 망원경. 현미경 등
(2) 산업용 : 가정용을 제외한 산업을 위한 제품디자인, 공업용 제품디자인, 공업용 미싱, 공업용 보일러, 공업용 열풍기, 송풍기 등
2.산업디자인
-공업디자인
-정신적욕망+물질적욕구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산업제품과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창조활동
-산업에 의해 형성되는 인간 환경의 모든 국면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 의미 확장
-사회학, 최신기술, 경제학, 환경공학, 미학, 철학, 심리학, 예술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다양한 학문과의 유기적인 협조 및 연구가 요구되는 전문 분야
(1) 환경/공공기기 디자인 : 1955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공공디자인과 관련된 국가 정책시작
공공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전환, 문화적 가치 측면의 디자인과 공공성의 회복, 디자인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
3.운송기기디자인
(1) 과수재배 농가를 위한 운송기기
(2) 자동차디자인
*환경디자인*
1.공공/도시환경디자인
(1) 도시디자인
-도시생활공간 창조
-도시 공간속 위치하는 단위 시설의 상호관계를 고려→총체적 도시공간형성, 관리
-질서 있고 기능적인 도시설계, 편안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삶의 질 향상
-특성을 살린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과 함께 건축물과 각종 시설물, 야간경관, 색채경관, 옥외광고물 등의 체계적인 관리까지 포함
-도시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상징적, 기능적 가치도 고려의 대상으로 더욱 중요해짐
(2) 경관디자인
-고대부터 존재했던 조원, 조경의 발전된 형태
(3) 스트리트퍼니처
-실외공간인 공원, 광장, 가로를 하나의 실내 공간으로 보고 공간구성 요소를 가구로 생각하는 것
-실외활동에 편리성, 안정성, 쾌적성, 심미성을 주며 이러한 요소들이 생활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활동
2.실내/외 디자인
(1)실내디자인
-실내장식
-인테리어 디자인 : 건축물 내부를 하나의 공간으로 보고 그 안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그 용도와 기능에 따라 합리적, 미적으로 구성하고 통제
-인간의 동작과 행동, 여러 가지 생활 패턴에 대한 명확한 인식필요→실제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가치관, 생활양식, 사회적 관계향상 등 폭넓은 이해가 병행돼야 함
-인테리어 디자인영역 : 내부공간을 필요로 하는 모든 것
주택, 학교, 박물관, 미술관, 병원, 관공서, 복지시설, 호텔, 상점, 백화점, 마켓, 극장, 전시장. 음식점 등의 각종 시설
선박, 항공기, 차 등의 수송기관
(2) 채광과 조명계획
-실내를 밝히는 방법 : 햇빛에 의한 채광, 폐쇄된 공간이나 야간에 사용하는 인공조명
-적당한 조명 : 시간에 의한 변화가 크지 않다, 그늘이 적다, 조도가 균등, 눈부심X
-채광조절계획 : 반투명유리, 커튼, 블라인드 등
(3) 가구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실내 분위기와 아늑함을 결정
-사람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인체공학적 건축 모듈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가짐
-기존 실내에서 사용되는 도구의 범위에서 벗어나 스트리트 퍼니처, 붙박이장, 수납형등 범위가 넓어짐
(4) 인테리어 패브릭
-실내에서 사용되는 텍스쳐제품
-커튼, 카펫, 각종매트, 태피스트리, 의자커버, 침구용 천, 벽지 등이 포함
(5) 인테리어 액세서리
-실내장식을 목적으로 부속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것
-그림, 조각, 태피스트리, 도자기, 유리그릇, 쿠션, 조명기구나 시계, 캘린더, 관엽 식물 등
3.실외디자인
(1) 건축디자인
-건축공간 : 생활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곳, 생활의 중심(환경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부분)
한옥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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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산임수지형 |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배산 지형을 집터로 선정→풍수지리설 적용. |
목조가구식 구조 |
소나무를 주로 사용하는 목조가구식 구조 |
지역별 주택 유형 |
이중적 성격의 기후로 지역마다 다른 평면을 지닌 주택유형 발달 |
온돌과 마루 구조 |
난방을 위한 온돌, 냉방을 위한 마루→균형 있게 결합 |
겹집과 낮은 지붕 |
외부의 냉기를 막고 내부의 열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구조방을 두 줄로 배열하는 형태의 겹집구조와 낮은 지붕의 한옥이 발달 |
홀집과 마루 |
평야가 많은 특성→시원하기 위한 마루와 바람이 잘 통하는 홀집구조 발달 |
독특한 가옥 구조 |
강원도와 울릉도는 눈이 많이 내리고 제주도에서는 바람이 많이 분다. 이러한 기후적 특성이 독특한 가옥 형태를 만들었다. |
(2) 한국 전통건축의 특성
-사계절과 전국75%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형적 특성에 적응한 형태로 발전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룬 친환경적 공간→자연소재를 사용한 건축이 발달
*그외 디자인*
1.디스플레이/전시디자인
(1) 디스플레이
-실물을 보여주는 전시 행위
-Visual Presentation(V.P) : 백화점, 브랜드 매장에서 가장 먼저 고객의 시선을 잡아끄는 시각적인 기술
소비자의 이동이 빈번한 에스컬레이터 주변, 화장품 상단, 기둥에 설치
-Point of Sale Presentation(P.P) : 브랜드매장의 벽면상단 부분을 꾸며 시각화 하는 것 상품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
-Item Presentation(I.P) : 실제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과 구매가 이루어지는 상품진열 공간에서 이용, 핵심은 고객이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도록 하는 것
-Display design : 전시디자인, 단순히 물건을 전시한다는 기능적 의미X→공간의 모든 요소를 구성, 연출하는 개념
-오늘날의 디스플레이 : 인간과 환경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요함
애니메이션, 몽타주, 벽면에 있어서 개폐고안의 상관성, 동선, 그림에 의한 구성으로 영역이 넓혀지고 있음
디스플레이=관객(주체)+전시공간(객체)
(2) 구분
-상업시설
스탠드디스플레이_POP광고에 속함, 판매점 앞쪽에 설치
주력 상품이나 회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고 경쟁사의 비슷한 제품과의 구별을 분명하게하기 위함
윈도디스플레이_점포에서 상품을 직접 선전하는 수단으로 사용, 길가부분의 유리 면적이 커짐에 따라 화려해짐
전시회디자인_테마디스플레이와 부스디자인은 기본, 주최자가 자기 회사의 제품을PR하는 경우와 같은 업종의 여러 회사가 다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있음
국제적인 박람회(디스플레이디자인 경연장이라고 할수있음)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총 집합체를 한 번에 보여줌
-사회교육시설 : 전시자료로 실물, 복원, 모형, 사진, 영상, 음성, 도해, 해설 등 사용
전시에 사용된 장치, 기기는 전시장의 이동, 개조에 따라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체의용이성, 호환성, 융통성, 경제성 등 여러 측면에서 표준화된 모듈이 필요
2.공예디자인
(1) 목공예
-금속이나 돌에 비해 다루기가 쉽기 때문에 다양한 공예에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친숙하게 사용
역사별 목공예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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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고古 왕국시대 |
-톱의 발명→가공기술의 빠른 발달 -의자, 테이블 같은 가구들이 많이 만들어짐 -신 왕국시대→정교함과 화려함이 더해짐으로 채문, 상감, 도금법 등의 기술이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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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
-12-13C 고딕건축 양각의 발달→교회용 의자, 테이블이 대량제작 -제작기술의 계속적인 발달→17-18C 가구중심 목공예가 꽃을 피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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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
통.신 직후 |
-통.신 직후 축조된 안압지→옻칠로 방수 처리된 주사위, 인형, 남근 등 목제품 출토 -삼국사기참조→통.신 당시 국가적 조영 사업이 크게 일어났음을 추측 |
고려시대 |
-목공예의 전성기라고 할 만큼 높은 수준의 공예품을 자랑 -특히 나전칠기는 고려청자와 더불어 이 시대 공예의 아름다운 꽃임 -목공예의 기술이 세분화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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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
-일체의 인공적인 장식성, 인위성을 최소화 -목재 자체의 미를 드러내는 간결하고 명확한 조형 -자연 묘사가 많이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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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
-손작업에 의지하던 목공예→20C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큰 변화를 맞음 -목공기계+강력접착제=공장 생산으로 제작 -짜임새가 견고, 다양, 세련된 디자인이 개발→고품질의 목공예품 생산 |
(2) 금속공예
-재료, 기법, 형태 또는 문양의 배치 등의 다양성을 가짐
장신구 | -몸 : 관, 귀고리, 목걸이, 팔찌, 반지, 과대, 요패(허리띠에 장식으로 늘어뜨린 패물) 등 -머리 : 비녀, 뒤꽂이, 떨잠 등 -도구수공업으로 제작 -고대 : 금을 다량으로 장신구에 사용 | |||||
불구 | -불교의식에 사용 -금속공예 발달에 큰 영향 -범종 : 가장대표적인 금속으로 만들어진 불구 통신부터 조선까지 주조 현재에도 350여개가 존재함 | |||||
일상용품 | -일상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물품을 금속으로 제작 -공예품이라고 하는 일상용품 : 동으로 만든 거울_경강 살림에서 사용하는 그릇_기명 수저, 촛대 | |||||
고고학적 유물 | ||||||
현대 금속공예 | ||||||
1910~1919 | 1920~1935 | 1935~1945 | 1945 이후 | 1950 | 1986 | 1990 |
태동기 | 모색기 | 암흑기 | 조선미술협회공예부 조선공예가협회 조선상업미술가협회 생활미술연구회 | 서울대 이화여대 홍익대 효율적인 공예교육 시작 | 대한민국 공예대전 ↓ 공예의 위상이 높아짐 | 공예예술 대중화 |
(3) 도자공예
-제작공정 : 디자인 개발→점토, 판지, 석고, RP(CAD파일 또는 디지털 방식으로 스캔 된 데이터로부터 3차원의 시제품을 직접 만드는 기술) 등을 사용해 축소모형 또는 견본제작→제품화에 필요한 사항(크기, 비례, 재질, 공정 등)에 대한 점검, 협의 후 시제품 제작 및 대량생산을 위한 제품도면작성
(소량의 시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흙가래 성형, 점토판성형, 물레성형, 형판성형, 석고제형, 기압성형, 기계물레성형 등의 다양한 기법이 사용된다.)
3.패션/섬유디자인
(1) 패션디자인
-옷+장신구를 포함한 디자인
-종사자는 패션디자이너라고 부름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해져 문화적인 영향 속에 변화함
(2) 텍스타일디자인
-직물, 직물원료의 의미
-디자인의 요소를 이용해 디자인의 원리에 따라 패턴제작
-문양과 기법을 구상해 염색, 자수 등의 방법으로 원단을 만들어내는 과정+직조를 위한 작품 설계까지
클래식스타일 [Classic style] (0) | 2019.0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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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셉션파티[Reception Party] (0) | 2019.03.30 |
시각정보디자인의 종류 (0) | 2019.0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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