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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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디자인*

1.제품디자인

-인간의 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용구를 생산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디자인

-기업_기업, 브랜드_브랜드 간의 콜라보레이션까지 이름


(1) 가정용 : 토스터, 믹서, 미싱,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선풍기, 냉난방기와 조명기구, 텔레비전비디오, 오디오, 라디오, 전화기, 카메라. 영사기. 망원경. 현미경 등


(2) 산업용 : 가정용을 제외한 산업을 위한 제품디자인, 공업용 제품디자인, 공업용 미싱, 공업용 보일러, 공업용 열풍기, 송풍기 등



2.산업디자인

-공업디자인

-정신적욕망+물질적욕구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산업제품과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창조활동

-산업에 의해 형성되는 인간 환경의 모든 국면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 의미 확장

-사회학, 최신기술, 경제학, 환경공학, 미학, 철학, 심리학, 예술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다양한 학문과의 유기적인 협조 및 연구가 요구되는 전문 분야


(1) 환경/공공기기 디자인 : 1955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공공디자인과 관련된 국가 정책시작

공공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전환, 문화적 가치 측면의 디자인과 공공성의 회복, 디자인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



3.운송기기디자인

(1) 과수재배 농가를 위한 운송기기

(2) 자동차디자인

 


*환경디자인*

1.공공/도시환경디자인

(1) 도시디자인

-도시생활공간 창조

-도시 공간속 위치하는 단위 시설의 상호관계를 고려총체적 도시공간형성, 관리

-질서 있고 기능적인 도시설계, 편안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삶의 질 향상

-특성을 살린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과 함께 건축물과 각종 시설물, 야간경관, 색채경관, 옥외광고물 등의 체계적인 관리까지 포함

-도시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상징적, 기능적 가치도 고려의 대상으로 더욱 중요해짐


(2) 경관디자인

-고대부터 존재했던 조원, 조경의 발전된 형태


(3) 스트리트퍼니처

-실외공간인 공원, 광장, 가로를 하나의 실내 공간으로 보고 공간구성 요소를 가구로 생각하는 것

-실외활동에 편리성, 안정성, 쾌적성, 심미성을 주며 이러한 요소들이 생활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활동



2.실내/외 디자인

(1)실내디자인

-실내장식

-인테리어 디자인 : 건축물 내부를 하나의 공간으로 보고 그 안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그 용도와 기능에 따라 합리적, 미적으로 구성하고 통제

-인간의 동작과 행동, 여러 가지 생활 패턴에 대한 명확한 인식필요실제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가치관, 생활양식, 사회적 관계향상 등 폭넓은 이해가 병행돼야 함

-인테리어 디자인영역 : 내부공간을 필요로 하는 모든 것

주택, 학교, 박물관, 미술관, 병원, 관공서, 복지시설, 호텔, 상점, 백화점, 마켓극장, 전시장. 음식점 등의 각종 시설

선박, 항공기, 차 등의 수송기관


(2) 채광과 조명계획

-실내를 밝히는 방법 : 햇빛에 의한 채광, 폐쇄된 공간이나 야간에 사용하는 인공조명

-적당한 조명 : 시간에 의한 변화가 크지 않다, 그늘이 적다, 조도가 균등, 눈부심X

-채광조절계획 : 반투명유리, 커튼, 블라인드 등


(3) 가구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실내 분위기와 아늑함을 결정

-사람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인체공학적 건축 모듈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가짐

-기존 실내에서 사용되는 도구의 범위에서 벗어나 스트리트 퍼니처, 붙박이장, 수납형등 범위가 넓어짐


(4) 인테리어 패브릭

-실내에서 사용되는 텍스쳐제품

-커튼, 카펫, 각종매트, 태피스트리, 의자커버, 침구용 천, 벽지 등이 포함


(5) 인테리어 액세서리

-실내장식을 목적으로 부속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것

-그림, 조각, 태피스트리, 도자기, 유리그릇, 쿠션, 조명기구나 시계, 캘린더, 관엽 식물 등



3.실외디자인

(1) 건축디자인

-건축공간 : 생활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곳, 생활의 중심(환경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부분)

한옥의 특성

 배산임수지형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배산 지형을 집터로 선정풍수지리설 적용.

 목조가구식 구조

 소나무를 주로 사용하는 목조가구식 구조

 지역별 주택 유형

 이중적 성격의 기후로 지역마다 다른 평면을 지닌 주택유형 발달

 온돌과 마루 구조

 난방을 위한 온돌냉방을 위한 마루균형 있게 결합

 겹집과 낮은 지붕

 외부의 냉기를 막고 내부의 열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구조방을 두 줄로 

 배열하는 형태의 겹집구조와 낮은 지붕의 한옥이 발달

 홀집과 마루

 평야가 많은 특성시원하기 위한 마루와 바람이 잘 통하는 홀집구조 발달

 독특한 가옥 구조

 강원도와 울릉도는 눈이 많이 내리고 제주도에서는 바람이 많이 분다.

 이러한 기후적 특성이 독특한 가옥 형태를 만들었다.


(2) 한국 전통건축의 특성

-사계절과 전국75%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형적 특성에 적응한 형태로 발전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룬 친환경적 공간자연소재를 사용한 건축이 발달

 


*그외 디자인*

1.디스플레이/전시디자인

(1) 디스플레이

-실물을 보여주는 전시 행위

-Visual Presentation(V.P) : 백화점, 브랜드 매장에서 가장 먼저 고객의 시선을 잡아끄는 시각적인 기술

소비자의 이동이 빈번한 에스컬레이터 주변, 화장품 상단, 기둥에 설치

-Point of Sale Presentation(P.P) : 브랜드매장의 벽면상단 부분을 꾸며 시각화 하는 것 상품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

-Item Presentation(I.P) : 실제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과 구매가 이루어지는 상품진열 공간에서 이용, 핵심은 고객이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도록 하는 것

-Display design : 전시디자인, 단순히 물건을 전시한다는 기능적 의미X공간의 모든 요소를 구성, 연출하는 개념

-오늘날의 디스플레이 : 인간과 환경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요함

애니메이션, 몽타주, 벽면에 있어서 개폐고안의 상관성, 동선, 그림에 의한 구성으로 영역이 넓혀지고 있음

디스플레이=관객(주체)+전시공간(객체)


(2) 구분

-상업시설

스탠드디스플레이_POP광고에 속함, 판매점 앞쪽에 설치

주력 상품이나 회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고 경쟁사의 비슷한 제품과의 구별을 분명하게하기 위함

윈도디스플레이_점포에서 상품을 직접 선전하는 수단으로 사용, 길가부분의 유리 면적이 커짐에 따라 화려해짐

전시회디자인_테마디스플레이와 부스디자인은 기본, 주최자가 자기 회사의 제품을PR하는 경우와 같은 업종의 여러 회사가 다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있음

국제적인 박람회(디스플레이디자인 경연장이라고 할수있음)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총 집합체를 한 번에 보여줌

-사회교육시설 : 전시자료로 실물, 복원, 모형, 사진, 영상, 음성, 도해, 해설 등 사용

전시에 사용된 장치, 기기는 전시장의 이동, 개조에 따라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체의용이성, 호환성, 융통성, 경제성 등 여러 측면에서 표준화된 모듈이 필요

 

 

2.공예디자인

(1) 목공예

-금속이나 돌에 비해 다루기가 쉽기 때문에 다양한 공예에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친숙하게 사용


역사별 목공예 특징

 이집트 

古 왕국시대

 -톱의 발명가공기술의 빠른 발달

 -의자, 테이블 같은 가구들이 많이 만들어짐

 -신 왕국시대정교함과 화려함이 더해짐으로 채문, 상감, 도금법 등의 기술이 사용

 유럽

 -12-13C 고딕건축 양각의 발달교회용 의자테이블이 대량제작

 -제작기술의 계속적인 발달17-18C 가구중심 목공예가 꽃을 피움

 한국

 통.신 직후

 -.신 직후 축조된 안압지옻칠로 방수 처리된 주사위인형남근 등 목제품 출토

 -삼국사기참조.신 당시 국가적 조영 사업이 크게 일어났음을 추측

 고려시대

 -목공예의 전성기라고 할 만큼 높은 수준의 공예품을 자랑

 -특히 나전칠기는 고려청자와 더불어 이 시대 공예의 아름다운 꽃임

 -목공예의 기술이 세분화됨

 조선시대

 -일체의 인공적인 장식성인위성을 최소화

 -목재 자체의 미를 드러내는 간결하고 명확한 조형

 -자연 묘사가 많이 등장

 최근

 -손작업에 의지하던 목공예20C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큰 변화를 맞음

 -목공기계+강력접착제=공장 생산으로 제작

 -짜임새가 견고다양세련된 디자인이 개발고품질의 목공예품 생산


(2) 금속공예

-재료, 기법, 형태 또는 문양의 배치 등의 다양성을 가짐

장신구

-: , 귀고리, 목걸이, 팔찌, 반지, 과대, 요패(허리띠에 장식으로 늘어뜨린 패물)

-머리 : 비녀, 뒤꽂이, 떨잠 등

-도구수공업으로 제작

-고대 : 금을 다량으로 장신구에 사용

불구

-불교의식에 사용

-금속공예 발달에 큰 영향

-범종 : 가장대표적인 금속으로 만들어진 불구

통신부터 조선까지 주조

현재에도 350여개가 존재함

일상용품

-일상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물품을 금속으로 제작

-공예품이라고 하는 일상용품 : 동으로 만든 거울_경강

살림에서 사용하는 그릇_기명

수저, 촛대

고고학적 유물

현대 금속공예

1910~1919

1920~1935

1935~1945

1945 이후

1950

1986

1990

태동기

모색기

암흑기

조선미술협회공예부

조선공예가협회

조선상업미술가협회

생활미술연구회

서울대

이화여대

홍익대

효율적인 공예교육 시작

대한민국

공예대전

공예의 위상이 높아짐

공예예술 대중화


(3) 도자공예

-제작공정 : 디자인 개발점토, 판지, 석고, RP(CAD파일 또는 디지털 방식으로 스캔 된 데이터로부터 3차원의 시제품을 직접 만드는 기술) 등을 사용해 축소모형 또는 견본제작제품화에 필요한 사항(크기, 비례, 재질, 공정 등)에 대한 점검, 협의 후 시제품 제작 및 대량생산을 위한 제품도면작성

(소량의 시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흙가래 성형, 점토판성형, 물레성형, 형판성형석고제형, 기압성형, 기계물레성형 등의 다양한 기법이 사용된다.)

 


3.패션/섬유디자인

(1) 패션디자인

-+장신구를 포함한 디자인

-종사자는 패션디자이너라고 부름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해져 문화적인 영향 속에 변화함


(2) 텍스타일디자인

-직물, 직물원료의 의미

-디자인의 요소를 이용해 디자인의 원리에 따라 패턴제작

-문양과 기법을 구상해 염색, 자수 등의 방법으로 원단을 만들어내는 과정+직조를 위한 작품 설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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