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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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0

산업혁명

-기계로 부터의 대량생산 + 디자인(사회적 기능의 디자인)

1859

~

1914

미술공예운동

(윌리엄모리스)

미국, 유럽

-수공예의 부활, 수작업, 기계인정X파괴를 원함

-모리스를 시작으로 유럽 전 지역에 거대한 예술의 물결이 일어남

-미술공예운동은 예술적 수공예이지만, 산업미술로 인한 것은 아님

1880

~

1910

아르누보

(프랑스, 벨기에)

유켄트스틸

(독일)

-아르누보새로운 예술’(곡선)

-유럽전역, 19C대부분, 장식적 스타일

-특징 : 선과 평면흐르는 것 같은 선과 사물을 유기적 곡선으로 표현

식물에서 가져온 것 같은 선, 동물적인 선, 생물적인 선

평면은 사물의 윤곽선으로 표현

기계에 대항한 복고 디자인

자연주의적 경험에 따른 바이탈리즘이 모티브(생동감, 자유로움)

-, 수목, 식물 등의 디자인에 대한 애정을 의미

-: 매우 중요, 새롭고 추상적인 공간 표현에 합리적, 자체로 선적인 요소가 강함, 유리와 함께 사용하면 순수한 느낌을 줌

프랑스(곡선)

벨기에(건축)

독일

1907

~

1935

독일공작연맹

-대량생산 디자인의 질 향상을 꾀함(산업예술의 품질 향상)

-바우하우스의 모태

-표준화, 규격화

-독일의 생산품을 세련되게 하는 것이 목표

-기계화를 인정하고 대중의 미적 취향을 상향평준화

-기계화와 산업화에 따른 계속적인 시대변화에 맞춤

-단순함의 아름다움

1917

~

1930

데스틸 운동

구성주의

(네덜란드)

-추상 미술운동(비구상을 구조적 요인으로 하는 전적으로 추상회화의 방향’)

-오늘날의 그래픽이나 타이포그래픽에 남아있음

1919년 활자의 개념을 바꿈

1919

바우하우스

-순수미술 + 공예 = 예술 + 기술

-본질 : 대량생산기능적 형태 위주로 제작 + 강철, 유리제품

-건축 : 단순하고 유기적인 형태의 조형미

현대에 기하학적이고 기능적 스타일로 계승함

-기초조형교육을 기반으로 둠

-공예정신을 통해 기계를 이용해 만든 물건을 개발하는 디자이너 육성장 으로 변화

1920

~

1945

아르데코

(직선)

경제불황

(곡선)

프랑스, 미국

-1920년대는 각지고 딱딱한 느낌

-직선, 기하학적인 디자인 + 금속, 플라스틱, 유리 사용 =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

-장식적 스타일(많은 외관에 사용)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을 연상산업의 진취성 표현

 

-1930~40년대는 경제불황 으로 대중들에게 호소력 있는 감성적인 유선형으로 변화

-속도와 진보를 대표하던 유선형의 스타일모든 분야에서 사용

-일상용품까지 사용할 정도로 생활 전반에 확산됨

-기능은 그대로 두고 기본 디자인에 유선형 스타일로 변화

-기능 + 장식

바우하우스 이후의 디자인

포스트모던

-사회의 변화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각성으로부터 시작

-모던운동의 토대였던 합리성, 보편성, 영구성은 새로운 대중미학과 일회성 문화 앞에서 변화를 맞이함.

#flo_0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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