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 :

728x90
반응형


*디자인이란?*

- 어원적으로 라틴어의 디시네레(designare)에서 유래

- 디자인이란 말을 조형과 결부되어 생각하게 된 것은 영국의 산업혁명 무렵인 18C후반부터

- 오늘날의 디자인 :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는 계획이나 설계

- 독특한 것, 아름다움

 


*디자인과 색채*

1.색채의 이해

- , 색채, 컬러 등 3가지로 분류된다.

- 무채색

흰색~검정색 사이의 색상이 없는 모든 색

밝음과 어두움의 속성만을 갖는 색

오직 색의 밝기만이 존재

- 유채색

회색~검정까지 순수한 무채색 이외의 다른 모든새

색상을 갖는 모든 색

가시광선 범주 내(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 + 혼합에서 나오는 색 모두


2.색의 제지속성

- 색상

사물이 각각 가지고 있는 색의 독특한 명칭이나 성질

대부분 색상에 의해 색이 분류 됨

- 명도

색을 밝은 색과 어두운 색으로 구분함

물체 표면의 명암에 관한 속성

- 채도

색의 선명도, 맑고 탁한 정도


3.색채의 기능적 요소

- 시인성

물체의 색이 얼마만큼 잘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또렷한 정도

검정_노랑(멀리서도 물체의 색이 잘 보이면 시인성이 높다고 함)

- 판독성

다른 색과 늘 대비 관계

어떤 배경색 위에서 모양이나 문자 등을 판독할 수 있는 거리

3속성의 차가 클수록 판독성이 커짐

명도의 차가 결정적인 역할

녹색_흰색

- 유목성(주목성)

시각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거나 주목받는 것

빨강_주황, 노랑(색상의 유목성이 높고, 따듯한 계열)

사람들의 눈에 순간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눈에 띄어야 하는

심벌, 기호, 문자, 포스터, 광고 등에 많이 쓰임


4.색채의 상징적 의미

 - 연상

빨간색 추상적_흥분, 사랑, 정열 등을 상징

구체적_, 태양, 사과 등을 떠올림

, 한 가지 특정 색에 대해 떠오르는 비슷한 생각을 의미

- 상징

사회적, 지역적 보편성을 띔

문화적 배경이나 지역, 풍토에 따라 차이

개인적인 연상과는 다르게 구분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는 CI컬러가 대표적인 예

(삼성_Blue / 이니스프리_Green / LG_Red / 샤넬_Black)

- 기억

특정한 대상을 기억하는 선 효과

그 물체의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한

사과는 빨강, 바나나는 노랑같은 느낌

- 기호

민족, 종교, 풍습, 연령, 유행, 세습, 경제, 교육에 따라 생리적&심리적으로 다르게 나타남

지역과 민족은 물론 사람마다 일정한 색채에 대해서 선호하는 기호를 가짐

(해외시장 선호컬러 동향 등)


5.색채디자인

색상은 브랜드 이미지를 최대 80%까지 높여준다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의 신뢰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며, 특정 제품을 구매할 때 비주얼과 색상의 영향이 85%로 높이 나타난다따라서 색채 디자인은 기업과 상품에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 다른 마케팅 보다 강렬한 이미지

- 색채는 관찰과 관심을 가지면 더 잘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망막을 흥분시킴

- 자연의 색은 보색, 채도, 면적, 눈과 마음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줌

- 자연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기에 다양하고 다이나믹함(, 파도, , 물 등)

 


#flo_0hw

728x90
반응형

'Study > 디자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셉션파티[Reception Party]  (0) 2019.03.30
프로덕트 디자인, 환경디자인, 그외 디자인  (0) 2019.03.21
시각정보디자인의 종류  (0) 2019.03.21
디자인의 흐름  (0) 2019.03.21
디자인의 기본요소, 시지각  (0) 2019.03.1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