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란?*
- 어원적으로 라틴어의 디시네레(designare)에서 유래
- 디자인이란 말을 조형과 결부되어 생각하게 된 것은 영국의 산업혁명 무렵인 18C후반부터
- 오늘날의 디자인 :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는 계획이나 설계
- 독특한 것, 아름다움
*디자인과 색채*
1.색채의 이해
- 색, 색채, 컬러 등 3가지로 분류된다.
- 무채색
흰색~검정색 사이의 색상이 없는 모든 색
밝음과 어두움의 속성만을 갖는 색
오직 색의 밝기만이 존재
- 유채색
회색~검정까지 순수한 무채색 이외의 다른 모든새
색상을 갖는 모든 색
가시광선 범주 내(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 + 혼합에서 나오는 색 모두
2.색의 제지속성
- 색상
사물이 각각 가지고 있는 색의 독특한 명칭이나 성질
대부분 색상에 의해 색이 분류 됨
- 명도
색을 밝은 색과 어두운 색으로 구분함
물체 표면의 명암에 관한 속성
- 채도
색의 선명도, 맑고 탁한 정도
3.색채의 기능적 요소
- 시인성
물체의 색이 얼마만큼 잘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또렷한 정도
검정_노랑(멀리서도 물체의 색이 잘 보이면 시인성이 높다고 함)
- 판독성
다른 색과 늘 대비 관계
어떤 배경색 위에서 모양이나 문자 등을 판독할 수 있는 거리
3속성의 차가 클수록 판독성이 커짐
명도의 차가 결정적인 역할
녹색_흰색
- 유목성(주목성)
시각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거나 주목받는 것
빨강_주황, 노랑(색상의 유목성이 높고, 따듯한 계열)
사람들의 눈에 순간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눈에 띄어야 하는
심벌, 기호, 문자, 포스터, 광고 등에 많이 쓰임
4.색채의 상징적 의미
- 연상
빨간색 추상적_흥분, 사랑, 정열 등을 상징
구체적_불, 태양, 사과 등을 떠올림
즉, 한 가지 특정 색에 대해 떠오르는 비슷한 생각을 의미
- 상징
사회적, 지역적 보편성을 띔
문화적 배경이나 지역, 풍토에 따라 차이
개인적인 연상과는 다르게 구분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는 CI컬러가 대표적인 예
(삼성_Blue / 이니스프리_Green / LG_Red / 샤넬_Black)
- 기억
특정한 대상을 기억하는 선 효과
그 물체의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한 ‘색’
‘사과는 빨강, 바나나는 노랑‘같은 느낌
- 기호
민족, 종교, 풍습, 연령, 유행, 세습, 경제, 교육에 따라 생리적&심리적으로 다르게 나타남
지역과 민족은 물론 사람마다 일정한 색채에 대해서 선호하는 기호를 가짐
(해외시장 선호컬러 동향 등)
5.색채디자인
색상은 브랜드 이미지를 최대 80%까지 높여준다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의 신뢰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며, 특정 제품을 구매할 때 비주얼과 색상의 영향이 85%로 높이 나타난다. 따라서 색채 디자인은 기업과 상품에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 다른 마케팅 보다 강렬한 이미지
- 색채는 관찰과 관심을 가지면 더 잘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망막을 흥분시킴
- 자연의 색은 보색, 채도, 면적, 눈과 마음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줌
- 자연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기에 다양하고 다이나믹함(숲, 파도, 해, 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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