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사정신
- 자부심, 자존감
- 가치와 신념에 기초
- 조직과 서비스요원들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의 원동력
(책임감, 사명감, 통솔력, 얼마나 존중받는가, 본인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스탠다드)
-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에 따른 행동의 변화 보다, 반응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순응형 : 순응하고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인서
- 공격형 : 강력한 리더십
- 고립형 : 자존 자립 등을 높이 평가
- 오랜 기간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한 가치나 규범에서 형성
- 오랜 역사와 환경으로 결정
- 공유가치 : 구성원들 모두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 이념, 가치와 조직의 기본목적 등 조직 전체의 공유된 가치체계
- 전략 :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 등에 따른 행위지침의 시각이 어디에 있느냐가 중요
- 구조 : 조직구조의 직무설계, 그리고 권한관계와 방침, 과정 등 구성원들의 역할,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조정하고 통제하는 요소
- 기술 : 중심인물이나 그 회사와 특별히 구별되는 능력
- 관리시스템 : 기업 경영을 위한 절차상의서류와 정해진 절차를 말하는 것으로 조직의 의사결정, 업무보고 및 회의 등 일상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관리의 틀이 되는 각종 시스템
- 구성원 :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인적자원
- 리더십 스타일 :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경영진의 해동방식의 특징 또는 조직의 문화 스타일을 의미
1) 고객지향적
-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행동을 이해
- 고객으로부터 아이디어 창출
- 고객으로부터 배운다
2) 혁신지향적
- 지속적인 변화과정을 통해 시장에 적응하여 시장경쟁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
- 기업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경영
3) 인간중심
- 통합과 유연성을 강조하는 문화로 인간관계에 중점을 둠
- 인간관계 중심의 조직문화는 동태적이고 윤통성이 있는 문화
- 서비스요원 중심의 경영은 생산성을 향상 시킨다.
4) 합리적
- 합리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조직 특성
- 리드하지 않고 다른 기업을 따라가거나 응용함
- 인사 : 고객과 기업이 처음 만나는 방식은 이후의 상호작용 방향을 결정함
- 서비스 전달 : 기업이 어떻게 서비스를 전달하는가
- 불평 해결 : 불평과 피해를 다루는 방식은 회사의 고객만족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신호
- 고객, 시대, 기업 모두 변하므로 인식하고 변화에 동참해야 함
-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계속 높여 나가야 고객에게 자원이 되고 기업에는 자산이 된다.
- 기계화
-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조직의 토론문화는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다.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 공부하기 6 (0) | 2021.02.11 |
---|---|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 공부하기 5 (0) | 2021.02.09 |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 공부하기 3 (0) | 2021.02.06 |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 공부하기 2 (0) | 2021.02.06 |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공부하기 1 (0) | 2021.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