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이 서비스 받을 때 고객의 수준이상의 서비스제공으로 기대충족
- 잠재적인, 실제적인 욕구충족
- 고객의 능력을 이용하는 서비스. 전달시스템, 직무방식 설계→서비스 생산과정에서 상호작용발생
- 기대 : 고객만족관점→구매, 이용 시 일어날 수 있는 예측
서비스품질관점→서비스기업이 제공해야 하는 ‘무엇’
- 자사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지
- 경쟁자들의 서비스품질은 고객에게 어떻게 인지
- 고객이 중요하다고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제공→차별화
- 고객의 기대충족X→시장경쟁력X
- 고객의기대 : 고객 개개인의 직.간접적 경험에 의해 생성
- 고객의 습관, 사상
- 구전 커뮤니케이션
- 서비스에 대한 경험
- 고객 개인의 욕구
- 기타서비스를 제공할 때(부가적인)
- 서비스기업과 고객과의 약속(A/S)
- 복합적인 관계형성→기대생성
- 서비스 기업에 따라 고객의 기대가 다름 (항공사_안전/패스트푸드식당_신속/호텔_고객의품위)
-기업에 따른 기대의 수준차이 (평균화X, 많은 사람 중 중간)
- 고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대→내용, 형태 (무엇을 기대하고 어떻게 기대하는 것인가)
- 특별한 기대→나를위해,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호텔_의료서비스 가능)
매슬로의 욕구 5단계 | -생리적인 : 기본적인 삶을 유지, 경제적 보상에 관심→서비스상품 소비와는 차이 -안전에 대한 : 신체적 위험, 생리적 욕구 박탈의 상황 회피, 물리적, 정서적, 경제적 위험으로 벗어나 안전하길 바람 -사회적 : 친교를 통해 집단에 소속, 구매로써 구매집단과 같은 소속이 된다는 욕구 -존경 : 인정, 존경받기를 원함, 고객을 인정→존경의 대상이 되길 원함 -자아실현 : 자신이 바라는 욕구 수준에 도달되기를 가장 원함, 고객이 서비스요원에게 가장 제공받기 원하는 서비스 수준 |
- 기대한 서비스 욕구충족을 바란 소비
기대 | 욕구 (인간으로서의 고객 만족) |
-의식, 세부적, 표면적 -단기간 형성 -서비스 접점 -결과적 산출물, 전달과정에서 만족 -불만족시 : 회복 가능 |
-무의식, 심리적 -장기간 형성 -인간적 존재 -결과적산출물, 자아의 달성과 관련 -불만족시 : 회복 불가능 -고객안전, 자아실현, 공정에 대한 욕구 우선배려 |
- 공정성 : 균형, 정확성→두가지 원칙에 의해 평가
- 과정의 공정성 : 서비스 요원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는 다면 고객은 공정성에 대해 의문을 품음
- 결과의 공정성 : 구매한 것의 가격, 편리함, 품질 등을 비교해 공정성 여부판단
- 상호작용의 공정성 : 고객과 서비스요원이 접촉시 상호작용의 공정성
- 여유가 있을시 : 서비스 전달을 빨리 할 수 있도록 고객이 도울 수 있는 방안모색(신속한 서비스 전달)
- 기계적인 작업 : 고객이나 기계로 대체(항공권 자동발급)
- 개인적 서비스 : 직접 설명 후 서비스 받는 것
- 고객과 서비스요원의 접촉이 불필요: 인터넷 검색, 서핑, 전화, 팩스 등
- 고객이 서비스 내용, 사용방법을 모를 때
- 정보획득, 예약, 지급 등을 고객이 이용하는 제삼자에게 이양
- 고객으로부터 직무에 대한 관리를 받기도 함
- 고객의 피드백
- 서비스요원의 채용, 승진, 교육, 마케팅 조사 참여
- 조직의 설계, 경영방침결정에도 직접 참여
- 고객에 대한 조사를 과학적, 정량적, 주기적으로 실시
- 기업 경영을 하면서 고객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고객과 관계 맺는 시간 증대
- 고객지향적인 조직문화로 만들어야 함
- 맞춤형 서비스
- 개별화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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