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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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고객지향적 서비스의 이해

1. 고객지향성의 개념

(1) 고객지향성의 개념

- 고객중심(고객의 관점에서 인지, 고객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방향)

- 고객 : 기업의 이윤추구가 가능한 사람, 가능성이 있는 사람, 서비스나 기업의 목표달성

- 고객의 욕구와 선호를 분석

- 기업이 마케팅믹스를 실행그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 정도

- 고객의 잠재적, 예기치 못한 욕구 충족

- 고객서비스 종사원

- 서비스요원(기업)A10만원, B1만원

- 고객의 원하는 조건에 맞춘 상품 추천(접근)고객 지향적 서비스

 

 

 

2. 고객지향성의 접근

(1) 판매관리적 접근

- 자기 기업의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도록 설득해야 함

- 상품

 

 

(2) 인간관계론적 접근

- 고객이 서비스제품을 이용, 구매시판매원의 관점X 고객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고려

- 판매자와 고객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간관계적 차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표면커뮤니케이션내면양심

 

 

(3) 서비스지향적 접근

- 기업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조직을 유연, 개방적 형태로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것

- 서비스접촉 : 고객과 서비스요원 간의 상호작용(고객가치향상)

- 서비스 제공시 발생하는 문제 사전예방, 회복

- 기술의 효용성을 높여 우수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

- 원활한 의사교환고객+서비스요원 만족

 

 

 

3.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1) 마케팅 콘셉트를 위한 실천적 요소

- 구성요소 :

고객에 대한 봉사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고객욕구 이해고객욕구를 바탕으로 상품제시

고객만족이 목표고객만족 여부확인

- 실천적 요소 :

고객욕구 파악, 충족(서비스 원은 고객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파악, 서비스요원의 사명)

고객만족도 향상(주문을 받기 위한 대화가 아닌,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대화)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 신속히 처리(고객의 컴플레인그 기업에 관심을 가진 것)

고압적 판매x유화적 판매(고객과 서비스 요원의 가치가 서로 충족, 존중)

정보제공, 친절

 

 

(2) 인간적 요소

- 고객과 서비스 요원이 원만한 관계형성으로 고객이 만족할 서비스를 제공받고, 하는 것

- 커뮤니케이션이 기본

 

 

(3) 시간적 요소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고객만족, 고객관리고객지향적인 관리

-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객지향적인 노력을 꾸준히 해야 경쟁우위 확보

- 시각(비용), 근무시간 안에 고객을 대하는 시간

 

 

(4) 비용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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