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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피언 화훼장식의 형태

고전 스타일에서 벗어나 자연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서 틀에 박힌 듯한 구성에 대항하여 점차적으로 발전된 디자인이다.

자연의 식물을 소재 각각의 독자적인 생명체로 인식하고, 식물의 생장적 모습과 특성을 살려서 개성, 움직임의 형태, 질감 등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특수 조형이론을 원리의 바탕으로 삼고 있다.

식물의 개성을 살려 조형에 이용하는 것이다.

 

 

 

1) 전통 유러피언 스타일의 종류

정형적 디자인(decorative design)

식물이 가지고 있는 자연의 생태적인 형태와 관계없이 인위적으로 재구성 하는 디자인. 식물 고유한 표현보다 기술적인 면을 이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개체를 창조한다. 형태와 색채에 엄격하고 명확한 표현법을 사용하며, 대칭형으로 만들어 질 때 중앙 부분을 중심으로 거울에 비친 듯이 대칭을 이루도록 배치한다. 용기에 식물을 심을 때 꽃을 중심으로 풍성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소재의 풍부한 충만감이 있어 화려하고 풍요롭게 디자인하고 전체적인 윤곽을 중요시 한다. 대칭형으로 구성되는 방사상이 대부분이다.

 

 

식물 생장적 디자인(vegetative design)

자연의 특성과 환경에 최대한 가까운 형태로 표현하는 것. 소재들의 고유한 가치 형태, 리듬감, 표현 등 자연의 법칙을 최대한 고려하는 디자인이다. 자연의 가치를 살리는 디자인이 중요하며, 수생식물과 다육식물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둥근형, 직사각형의 도기류가 식생적 디자인에 알맞고, 낮은 용기에 디자인하여 자연적인 느낌을 강조해 주는 것이 좋다.

 

- 식생적 방사형(vegetative radial)

방사형으로 생장하는 양식의 디자인으로 꽃과 잎들이 자라는 대로 그루핑 한다. 비대칭형으로 생장점을 주 그룹의 용기밑, 가상으로 설정하여 모두 하나의 생장점을 향하여 배치되어야 한다.

 

- 식생적 평행형(vegetative parallel)

꽃과 식물의 그루핑 사이에 음화적인 공간 , 평행의집단화를 이룬다. 꽃들은 비슷한 높이로 배치한다.

 

 

 

형태와 선적 디자인(formal-linear design)

식물소재의 형태나 선을 대비하여 강조하는 구성 형태이다. 형태와 동적인 운동감을 보다 잘 나타내도록 대비하여 형태와 선이 명확히 돋보이는 구성이다. 소재의 양과 종류를 최소한 제한하여 사용하고, 지나치게 많은 선이나 형태를 사용하면 그 특우의 표현력을 잃어버리기 쉽다. 형태와 선의 질감, 강한 색채의 대비는 형-선적인 구성의 작품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종류와 양을 최소화 한 충분한 자유공간과 수직, 수평, 곡선과 앞뒤의 공간 즉, 입체감이 있어야 한다.

 

 

평행적 디자인(parallel design)

소재의 배치 상 대부분의 소재가 평행으로 배열된 경우이다. 각각의 소재는 고유한 생장점을 가지고, 시각적인 평행이 80%이상을 차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개성과 아름다움을 살려 가치에 따라 길이를 차이 나게 꽂고, 그루핑으로 꽂는 경우 식물이 더욱 돋보인다. 네거티브 공간이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화기는 대부분 길고 넓은 것을 사용한다.

 

- 장식적 평행 : 주로 대칭이며 풍성하고 화려한, 대체로 닫힌 윤곽의 형태로 각각 형태의 가치보다는 전체의 윤곽을 중시한다. 식물 각각 고유의 출발점을 가지며 음성적 공간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그래픽적 평행 : 추상적이며 오브젝트한 표현이다. 소재의 가치요구는 고려되지 않아도 되며, 그래픽적인 효과를 표현한 의식적인 교차는 작품의 효과를 상승시킨다. 한가지 소재나 최소한의 소재로도 가능하다.

 

- 식생적 평행 : 전형적인 비대칭으로 자연에서 생장하는 모습, 자연의 모방이 아니라 자연을 해석하고 재현하는 것이다. 또한 소재의 가치 요구와 움직임, 형태들이 특별히 고려되어야 하고 고유의 생장점을 가진다

 

 

 

2) 현대 유러피언 스타일의 종류

구조적 구성(structural composition)

장식적 구성이 발달된 형태로 각각의 소재가 가지는 형태, 크기, , 재질 등 표면구조의 효과를 전면에 부각시키는 구성 방법이다. 소재의 재질감이 드러나도록 표면의 거침과 매끄러운 재질감으로 서로 다른 것끼리 묶거나 포개어서 표면을 구성한다. 구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천, 철사, 털실, 깃털, 유리구슬 등 질감이 명확한 인공소재를 식물소재와 조합하거나 작은 꽃들의 구조를 드러내기 위해서 많은 양의 꽃을 모아 배열하기도 한다.

 

 

오브제적 구성(object composition)

식물이나 식물의 부분을 자연적인 형태로부터 분리시켜 오브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다른 소재와 조합하여 그 형이나 색채, 질감의 대비나 조화 등을 비사실적 기법에 의해 순수한 구성미를 가진 형태로 디자인

하는 것으로 디스플레이 용이나 전시회 작품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평면구성(two dimensional compositon)

대부분 화훼장식의 작품들은 3차원적이지만 평면 조형은 2차원적이다. 아크릴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틀이나 골조 안에 생화 또는 보존화의 다양한 소재를 붙여서 평면으로 구성한다. 생화를 이용하여 입체감

없이 평면 형태로 구성하거나, 압화와 건조화를 이용한 생활도구, 콜라주 액자 등으로 장식하고, 최근에는

보존화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장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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