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시작된 유럽 정통 스타일이 영국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발전된 스타일이다.
꽃과 잎의 형태에 따라 둥글고 방사형인 줄기 배열이 특징이었으나, 동서양의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형태가 바뀌었다.
줄기사이의 빈 공간이 작아 소재 개개의 모습보다는 전체 모습의 양감적 디자인으로 발전되다가, 동양화예의 아름다운 선과 합쳐져 선과 양의 두 가지가 복합된 현대식 디자인이 만들어 졌다.
20세기 중반까지의 스타일로 전통적인 기하학적 형태를 기초로 한 기본화형
가장 기본적 형태중 하나로 넓이보다 높이를 강조한 디자인이다.
위쪽으로 상승하는 강한 운동감으로 남성적인 힘을 느낄 수 있고, 수직선의 강조를 위해 화기 폭의 범위 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디자인 한다.
특징 :
- 수직축은 화기의 중심에 위치
- 넓이보다 수직적인 높이가 강조
- 화기의 크기에 맞게 디자인의 높이 결정
- 천장이 높은 장소, 제단이나 문 입구에 좌우로 배치하면 잘 어울림
수평선이 강조되므로 좌우로 확장되는 선을 가지며, 좌우로 움직이는 운동성이 있기 때문에 중심부의 꽃은
높지 않게 한다. 편안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테이블 센터피스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때, 시야를 가리게 디자인하면 안된다.
특징 :
- 중심축이 매우 짧고 좌우로 길게 확산된 형태
- 대칭, 비대칭 모두 가능
긴 수직형에 짧은 수평형을 혼합한 형태이다. 제단을 장식할 때 좌우로 많이 사용되며, 좌우 비대칭으로 구성된 디자인이다.
특징 :
- 수직선과 수평선으로 안정감이 있는 직각으로 만남
- 수직선과 수평선이 분리되어 보이는 것은 균형상 좋지 않다.
- 포컬 포인트는 높지 않게 구성
- 외곽선 바깥 부분의 빈 공간으로 인해 형태가 뚜렷이 보임
도형의 삼각형 윤곽이 수직의 중심축을 기점으로 양쪽이 같은 형태, 모양, 색, 무게가 배치된다. 실제의 무게보다 시각적인 무게가 더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세 변이 같은 정삼각형을 많이 사용하며 이것을 변화시켜 부등변 삼각형 직각삼각형 등으로 표현 가능하다.
특징 :
- 중심축의 좌우는 반드시 대칭 이어야 함
- 근엄하고 안정적이며 장식적인 경우가 대부분
- 줄기는 방사형으로 구성
대칭 삼각형의 변화된 형태로 중심축의 양쪽이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다.
양쪽이 다른 형태, 다른 색과 꽃의 양을 가지고 있지만 시각적 균형은 이루어 져야 한다.
특징 :
-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 비대칭 구성
- 자연스러운 이미지
- 좌우의 물리적인 균형은 맞지 않아도. 시각상의 균형은 맞아야 함
L자형의 변형된 디자인이다. 수직과 수평이 만나는 지점은 부피를 줄여서 정확한 T의 화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포물선이 되게 한다. 경계선이 삼각형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징 :
- 좌우 대칭형이고, 직선구성에 속함
- 포컬 포인트는 역T의 중심보다 낮게 위치
- 양화적 영역으로 역T형을 표현
- 수직선과 수평선이 만나는 부분은 외곽선 밖의 빈공간이 존재함으로 뚜렷이 보임
둥근 원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으로 모든 줄기는 하나의 초점을 향해 움직이는 방사상의 구성을 가진다. 완정한 원형의 형태이고 타원형, 반구형의 형태도 라운드형에 포함한다.
특징 :
- 대칭적 균형을 이루므로 좌우의 시각적 무게 비중이 같음
- 초점은 화기의 중앙에 위치
- 구심점에서 사방으로 확산되는 강한 운동감으로 모든 줄기가 방사형으로 제작
- 일반적인 꽃다발, 꽃꽂이, 부케 등 다양하게 사용
-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외곽선을 가짐
원형의 응용
- 콜로니얼 : 꽃다발의 가장자리에 레이스, 리본, 틀, 그린 등을 사용해 받침을 만들어 줌
- 비더마이어 : 공간이 전혀 없이 빽뺵한 원형의 디자인
- 노즈게이, 터지머지 : 작고 간단한 원형의 꽃다발
측면, 정면에서 보면 반구형이고 위에서보면 라운드의 모양을 띄는 좌우 대칭형으로 모든 줄기는 초점을 향한다.
특징 :
- 포컬포인트는 작품의 중심에 위치
- 모든 줄기는 중심점을 향하도록
- 삼면 디자인 : 중심점을 풀로랄 폼의 뒷부분에 위치
- 사방 디자인 : 중심점을 플로랄 폼의 중앙에 둠
- 어느 곳에서 봐도 같은 원형의 형태유지
-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둥근형태유지
초승달의 모양, 즉 원의 한 부분으로 영어의 C와 같은 형태이다. 대부분 비대칭으로 구성되며, 경우에 따라 대칭으로도 가능하지만 비대칭 구성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특징 :
- 넓이보다 길이와 형태가 강조
- 원의 1/4 정도의 부피를 가짐(방향은 상관없다)
- 줄기는 방사형으로 배열
- 장식성이 강하며 여성적 이미지를 가짐
- 양쪽으로 장식할 때는 사이에 있는 오브제를 강조하는 역할
- 거꾸로 된 응용형은 높은 화기를 사용해야 아래로 흐르는 곡선을 표현하기에 좋다.
호가스커브는 영국의 윌리엄 호가스에 의해 “선의 아름다움”이라는 말과 모든 아름다움은 S선에서 비롯된다는 미적 가치를 이론화 한 데서 호가스 라인이라고도 한다. 두 개의 곡선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자연스런 곡선미와 세련되고 화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특징 :
- 바로크 시대에 유행
- 방사상으로 제작, 곡선의 아름다운 줄기를 이용
- 직립 S자형과 경사로 눕혀진 S자형 모두 사용
- 대표적인 비대칭 형태
- 선을 강조한 구성으로 곡선의 흐림이 시선의 이동을 유도
원을 반으로 잘라 놓은 듯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방사형의 반원 모양으로 부채를 펴 놓은 것처럼 보인다. 포컬포인트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의 형태이며, 모든 줄기는 중심의 초점 부분에서 방사형이 되도록 뻗어 나온다.
특징 :
- 좌우 대칭으로 이루어지고, 정확한 반원의 윤곽선을 가짐
- 부채꼴 모양은 행사용 화환, 제단, 강단 장식에 많이 이용
- 시퀀싱 기법을 이용하면 안정감이 있다.
- 모든 선들이 모이는 중심점에 포컬 포인트 배치
- 옆에서 볼 때 앞뒤의 부피가 커지지 않게 하고, 볼륨감은 적당히
- 방사형 배열
웨스턴 스타일의 전통인 고전디자인의 응용으로 자연디자인스타일, 선적 디자인 스타일, 실험적 디자인 스타일 등이 있다.
- 자연디자인 스타일 : 자연 상태에서 식물이 자라나는 생유상태 등을 고려해 자연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질서를 작품에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풍경식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식물 생장적, 조경적, 식물학적 디자인 등으로 분류 한다.
- 선적디자인 스타일 : 디자인의 엄격한선과 음화적 공간으로 이루어지며, 선과공간의 시각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특징을 가진다. 리듬과 비율 또한 중요하며, 진보적이라 할 수있는 웨스턴라인, 평행적 시스템, 뉴컨벤션, 포멀리니어 디자인으로 분류한다.
- 실험적 디자인스타일 : 정형화된 고전 스타일에 의존하지 않는 현시대의 최신 유행 스타일이다. 모험, 실험, 현대적 디자인으로 셸터드, 파베, 뉴웨이브, 추상적 디자인이 있다.
꽃을 촘촘하게 장식하는 것으로 형태는 반구형, 원추형 등으로 제작할 수 있다. 장식적이며 대칭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포컬 포인트는 가장 중심에 위치한다. 끝점에서 원형이나 나선형으로 내려오면서 같은 종류의 꽃을 모아서 배열하며, 단단하고 촘촘하게 구성되어 손으로 묶는 부케로 많이 이용한다. 다양한 색상과 질감의 소재를 사용해 낭만적인 느낌을 준다. 다른 질감의 대비로 형태가 돋보이기도 한다.
“천송이의 꽃”이라는 의미다. 다양한 종류와 색의 꽃을 함께 사용하여 풍성한 느낌을 주며 하나의 초점을 향한다. 가치가 높고 특수한 꽃보다는 작은, 중가치, 소가치, 라인이나 매스플라워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꽃은 비더마이어보다 간격을 두고 공간과 깊이를 더해서 볼륨감있게 디자인한다. 방사형이며 대칭구성이 대부분이다.
방사형 디자인으로 폭포수가 떨어지는 모습에서 착안됐다. 매끄러운 질감과 가벼운 소재, 곡선의 형태를 지닌 소재를 이용하여 겹겹이 얹어 흘러내리는 듯한 부피감을 자아낸다. 작은 꽃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아스파라거스 플루모서스, 아스파라거스 스프링게리, 베어그래스, 아이비 등이 좋은 소재다. 흘러내리는 곡선을 강조하기 위해 선적이면서 가벼운 소재를 많이 사용하며, 소재 사이의 음화적인 공간을 두어 전체적으로 투명감을 주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덩굴류, 작고 가벼운 꽃 등을 겹쳐 디자인한다.
사막의 불사조가 불속에서 날아오르는 것처럼 만들어진 형태를 말한다. 원형의 빽빽한 디자인의 중앙에 분수가 솟는 것처럼 라인 소재들을 꽂아 불꽃을 표현하며, 이 디자인은 불멸과 새로 태어나는 것에 대한 희망을 상징한다. 파티의 센터피스나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대부분 대칭으로 구성한다. 중심부는 불꽃을 상징하듯 수직으로 뻗으며 전개하는 형태이고, 줄기는 방사형으로 배열한다.
현대 화훼장식의 형태 (0) | 2021.02.13 |
---|---|
유러피언 화훼장식의 형태 _ 전통과 현대 (0) | 2021.02.10 |
화훼장식 제작기법 (0) | 2021.02.01 |
화훼장식의 분류 (0) | 2021.01.31 |
화훼장식의 역사 _ 서양 (0) | 2021.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