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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I Lean

JAVA 두번째

 

오히려 오늘배운 연산자와 조건문은 재미있었다.

뭔가 내가 생각한 대로 코드의 흐름이 흘러가는 것이 신기 했고, 더 복잡한 것도 얼른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하고 싶다.

 

 

 

 

학습목표 및 개념정리

#  연산자 (Operator)

- 산술 연산자, 증감연산자, 복합 대입 연산자, 비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이해한다.

 

# 콘솔 입출력 (I/O)

- 콘솔 출력 메서드 들의 차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Scanner 를 활용하여 문자열 데이터를 입력 받을 수 있다.

# 제어문 (Control Flow Statements) - 조건문

- if, else if, else, swich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논리연산자를 활용하여 복잡한 조건을 간결하게 작성 할 수 있다.

- 조건문 연습문제로 체계적인 문제해결방법을 배운다.

 

 

 

 

배운 것

# 연산자 (Operator)

1. 산술 연산자

- +   -   *    /  %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모듈로)

 → 수학연산과 거의 동일

 → 나눗셈과 곱셈 연산자의 우항에는 0이 위치할 수 없음 

 → 나눗셈 연산자는 좌항과 우항이 모두 int 형이면 int 형으로 결과값 출력 / 하나라도 실수 타입이면 실수타입 결과값 출력

 

- + , -
 : num1 = num1+1;

 → num++; // 후위형 증감 연산자 (기존의 값을 적용하고 증감연산 수행)

 → ++num; // 전위형 증감 연산자 (증감연산을 수행하고 기존의 값을 적용)

 → 1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고자 하는 상황에서 사용

 

-복합 대입 연산자
 : num1 += 2;

 : num2 -= 3;

 → 1이 아닌 값을 증감 시키고자 하는 상황에서 사용

 

 

2. 비교 연산자

- 대소 비교 연산자
 : > >= <= <

 → boolean 을 제외한 기본 타입에 모두 사용 가능

 → 이항 비교만 가능

 → 그 외 1 < x && x < 5 로 사용  

 

- 등가 비교 연산자
 : == !=

 → 모든타입에 사용 가능 (단, 같은 타입끼리만 사용가능)

 → 값이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를 반환

 

 

3. 논리 연산자

 → 공통적으로 boolean 타입을 반환

- &&
 : AND 연산자

 → 피 연산자 두 개가 모두 true 일 때  true를 반환

 → 하나라도 true가 아니면 false를 반환

 

- ||
 : OR 연산자

 → 피 연산자 중 하나라도  true 일 때  true를 반환

 → 피 연산자 모두 false라면 false를 반환

 

- !
 : NOT 연산자

 → true와 false를 바꾸는 연산자

 → !true == false / !false == true / !!true == true 모두 true

 

 

4. 연산자 우선순위

- 연산자 우선순위

1 (), [] 괄호, 대괄호
2 !, ~, ++, -- 부정 / 증감 연산자
3 *, /, % 곱셈 / 나눗셈 연산자
4 <, <=, >, >= 대소 비교 연산자
5 && AND 연산자
6 || OR 연산자
7 ? : 조건 연산자
8 =, +=, -=. /=. &= 대입 / 할당 연산자

 

 

 

* 참 또는 거짓 ? 참일 때 : 거짓일 때

int num = (A  && B) ? C : D;

 → A와 B가 같다면 C

 → A와 B가 같지 않다면 D

 

 

 

 

# 콘솔 입출력 (I/O)

1. 출력

- System.out.print()
 : 괄호 안의 내용 단순 출력, 줄바꿈 X

 

- System.out.println()
 : 괄호 안의 내용 출력후 줄바꿈

 

- System.out.printf()
 : 지정한 지시자 형식대로 출력

%b 불리언
%d 10진수
%o 8진수
%x, %X 16진수
%c 문자
%s 문자열
%n 줄 바꿈

 

1. 입력

- import java.util.Scanner;
 : java.util에 있는 Scanner 클래스 가져오기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tring inputValue = scanner.nexLine();
 : Scanner 클래스 인스턴트 생성 / 입력한 내용이 inputValue에 저장

 

- System.out.println(input Value);
 : 입력한 문자열 출력

 

 

 

# 제어문 (Control Flow Statements) - 조건문

1. if 문 / if..else문

 : if문의 결과값은 true/false 두가지 이다.

 

-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 이라면 실행

}

 

- if (조건식 1) {

조건식이 참 이라면 실행

} else if (조건식 2) {

조건식1 이 참이 아니고 조건식 2가 참 일 때 실행

} else {

조건식 1과 2가 모두 참이 아닐때 실행 / 생략가능

}

 

 

2. Switch 문

 : 변수의 값에 따라 실행문 선택 / if문보다 간결한 코드

 

 

2. 연습문제

 if (!grade.equals("F")) { 	// grade가 F와 같다면 실행
      int extra = score % 10; 	// score를 10으로 나누고 남은 값이 extra
      if (extra <= 2) { 	// extra가 2보다 작거나 같다면
        grade = grade + "-";	// grade- 로 출력
      } else if (extra >= 8) { 	// extra가 8보다 크거나 같다면
        grade = grade + "+";	// grade+로 출력
      }

 

 

 

 

*****

1. Read, Write, Execute 권한

- 처음 보는 개념이라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한번봐서는 어려워서 읽고 쉬고 읽고 쉬고 세번쯤 반복했더니 그래도 머리에 들어왔다. 물론 완벽히 알진 못하지만 다음에 또 보면 더 잘 알 수 있을 듯 하다.

 

2. 인자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 호출 시 함수에 전달되는 값. 인수나 전달인자라고도 부른다.
함수 값? 호출값?

 

3. CLI 명령어 더 알아보기

 

 

 

 

Tomorrow Chapter

# 제어문 (Control Flow Statements) - 반복문

# 배열 (Array)

# 계산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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