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를 첫번째로 배웠다.
개념을 잡는게 생각보다 어려웠는데, 안다고 생각했던 것도 막상 문제를 풀어보면 이걸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겠는 상황이 반복됐다.
알것같은데 알수없는 답답한 상황이었다.
# Windows 개발 환경 세팅
- Window에 적합한 JDK를 설치할 수 있다.
- IntelliJ를 설치할 수 있다.
- 환경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 Java intro
- 자바의 4가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JVM의 기능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main 메서드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변수(Variable)와 타입(Type)
- 타입의 종류와 개념,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변수, 상수, 리터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문자열 (String)
- String을 이해하고 선언, 사용법을 이해한다.
- Srting 메서드를 이해한다.
1. JetBrains Toolbox
- IDE의 손 쉬운 설치와, 설치된 IDE의 버전을 관리해 줌
* -rf (recursive force)
r : 폴더 삭제
f : 확인(질문)하지 않고 삭제
→ 무조건 삭제 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함
1. 특징
- 운영체제에 독립적
: JRE가 설치되어 있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 운영체제에 따라 구애받지 않는다.
- 객체 지향 언어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 모든 기능은 객체로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 객체(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부품)
: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확장성이 높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 지원
: 컬렉션의 요소를 필터링, 매핑, 집계 처리하기 쉽고, 코드가 간결해 지는 장점이 있다.
- 자동 메모리 관리 (Garbage Collection)
: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해, 개발자가 핵심코드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2. JVM과 JDK
- JVM (Java Virtual Machine)
: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도구
: JDK or JRE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 됨
- JDK (Java Development Kit)
: JRE (Java Runtime Environment)
→ JVM + 표준 클래스 라이브러리
→ "Runtime", 즉 실행과 관련된 무언가
: JDK (Java Development Kit)
→ JRE + 개발에 필요한 도구
→ "Development", 즉 개발과 관련된 무언가
3. 메서드
public class Main { // 접근 허용범위가 public인 Main이라는 이름의 class를 정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ain 이라는 이름의 메서드를 반환
// 매개변수 타입은 String
// 입력 데이터로 들어오는 값은 args에 할당
} // {}안에 코드 작성
}
1. 변수(Variable)와 상수(Constant)
- 변수 (Variable)
: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
→ 선언 (저장하고자 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과 변수명을 작성)
→ 값 할당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
int num; // 변수 선언
num = 1; // 값 할당 // 1이 리터럴
→ 명명 규칙
(카멜케이스 사용 : camelCase)
(영문자, 숫자, _, $ 사용 가능 : 대소문자 구별하기)
(숫자로 시작하는것은 사용 불가능)
(이미 사용중인 예약된 변수는 사용 불가능)
- 상수 (Constant)
: 재할당이 금지된 변수 / 즉, 값이 변하면 안되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
→ 값이 변하면 안되거나, 코드 유지관리가 쉽도록 사용
2. 타입 (Type)
- 타입 (Type)
: 값이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와, 저장방식이 결정
→ 기본타입 (데이터의 실제 값)
→ 참조타입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 값)
- 리터럴
: 문자가 가리키는 값 그 자체
- 정수타입
: byte / short / int / long
→ long 타입 리터럴은 리터럴 뒤에 L을 붙임
- 실수타입
: float / double
→ float 타입 리터럴은 리터럴 뒤에 f를 붙임
→ double 타입은 d를 붙여도 되고 붙이지 않아도 됨
- 논리타입
: boolean
→ true / false 만을 나타냄
- 문자타입
: char
→ 문자형 리터럴은 " "가 아니고 ' ' 작은 따옴표를 사용
→ 아스키코드로 값을 가져옴
- 타입변환
→ str.charAt() - '0'
→ char 변수명 = (int) str.charAt()
1. String 타입의 변수 선언과 할당
: " " 큰 따옴표로 감싸진 문자열
- String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Srting = 변수명;
String 변수명 = new String("내용");
2. String 클래스의 메서드
: " " 큰 따옴표로 감싸진 문자열
- 자바용어와 더 친해 지기
설명할때마다 사용하는 말이 생각이 안나서 설명하기가 힘듦..
# 연산자 (Operator)
# 콘솔 입출력 (I/O)
# 제어문 (Control Flow Statements) - 조건문
↓ 이전 글 ↓
2023.04.14 - [IT/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 [코드스테이츠] 04_11_TIL : Git (*수정)
↓ 코트스테이츠 부트캠프 관련 글 한번에 보기 ↓
tag
국비지원
내일채움
백엔드
백엔드부트캠프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코딩교육
코드스테이츠후기
코드스테이츠부트캠프
코딩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04_19_TIL : JAVA 세번째 _ 반복문 (0) | 2023.04.20 |
---|---|
[코드스테이츠] 04_18_TIL : JAVA 두번째 _ 연산자, 조건문 (0) | 2023.04.18 |
[코드스테이츠] 04_14_TIL : Git (0) | 2023.04.14 |
[코드스테이츠] 04_13_TIL : 리눅스 맛보기 & 개념 정리 (0) | 2023.04.13 |
[코드스테이츠] 04_12_TIL : 프론트엔드 이해하기 (0) | 2023.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