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원리*
-기본요소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조합하는 방법, 원리
(1) 통일성
-형, 색, 양, 재료, 기술 등이 결합해 이루는 질서
-부분보다 전체가 두드러져야 함
-지나치면 단조롭고 무미건조해짐
-적당한 변화와 통일이 균형을 이루게
-주제, 모양, 무의, 크기를 반복 + 색채, 질감, 재료에서 조화 = 기본적인통일
통일성을 이루는 방법 | |
인접 |
구성요소를 가까이 붙여놓기 |
반복 |
시각적 통일 |
연속 |
인접이나 반복보다 미묘 |
(2) 다양성_변화
-통일된 주제에 변화를 줌
-대비
-요소를 다양화 시켜야 함
(3) 리듬
-고유의 규칙성, 되풀이 되는 모티브→우리 눈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
-유사한 요소, 다양한 요소를 반복→시각적 리듬
-계절의 변화, 같은 모티브가 계속 교차&반복→형태의 반복
(4) 운동감
-원리적이고 가시적인 감각중 하나
-색, 형의 그라데이션
-점으로 이루어진 계열과 간격
-분할과 증식
-일정하지 않은 격자무늬나 사선 등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 운동감이 느껴짐 |
-형태반복 -애매한. 흔들리는, 희미한 윤곽 -이미지 중복 -방향, 속도감 -움직이지 않는 형태와 역동적인 형태 대비 |
(5) 동세
-운동, 변화, 동작, 이동
-방향, 각도, 잔상, 거리, 특징적 요소를 강조하거나 과장해 표현
-선을 반복, 윤곽을 흐리게 그림
(6) 균형
-시각적 무게감을 동등하게 분배
-상하좌우가 전반적으로 균형 있도록
-아래쪽에 무게를 두면 안정감 있음
-시각중심 : 화면구성 요소들의 위치, 크기, 색, 명도, 세밀한 정도 등 여러 가지를 동시에 이용
-질서, 안정, 통일감을 느끼게 함
시각적인 균형 | ||
모양 |
대칭 |
-건축 -중앙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양쪽 동일한 형태가 같은 위치에 반복 |
비대칭 |
-서로 다른 형상이지만 같은 시각적 무게를 가짐 →시각 중심이 균형을 이룬 듯한 느낌 | |
방사형 |
-중심축으로부터 여러 개의 요소들이 뻗어나감 -돔이나 곡선을 이용해 디자인된 건축 | |
명도 |
-밝음과 어두움 사이 -어두운 것은 밝은 것보다 무거움 | |
질감 |
-거친 질감은 매끄러운 것보다 무거움 | |
색채 |
-빨강, 노랑, 오렌지 등 따듯하고 전진하는 색은 차가운 색인 파랑, 초록, 보라보다 무겁다 | |
시각적으로 무겁게 느껴지는 색채, 모양, 질감, 명도는 자동적으로 시선을 유도하기 때문에 강세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 |
(7) 비례
-상대적인 크기
-기준과 대비되는 크기
-구성요소의 크기가 바뀌면 전체적인 느낌이 달라짐
-황금분할
긴선과 짧은선의 비례=전체길이와 긴부분의 비율→가장 미적효과가 큼
고대 그리스 시대에 만들어짐
만족스러운 비례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 느낌을 통해 얻어지는 것
(8) 반복
-요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동일하거나 비슷한 선, 형, 형태, 질감, 명도, 색 등을 반복
-통일감과 안정감을 주나, 지나치면 지루하고 단조로움
(9) 강조
-특정 부분을 두드러지게
-반복, 다양성, 리듬, 균형 이외에 시선을 끌어당기는 초점을 만들어 특정 부분에 주목하게 만듬
-대비, 분리방사배치 등
(10) 조화_서로 잘 어울림
-둘이상의 요소가 결합해 질서를 이루며 공감대를 형성함
-조화가 부족하면 산만하고, 지나치면 단조롭다→집중, 강조, 균형, 조화가 모두 필요한 이유
-종류
유사조화 : 서로 비슷한 요소로 안정감, 단순함, 명쾌함을 줌
대비조화 : 서로 다른 특성이 조화를 이룸, 긴장감, 극적인 효과, 대비가 강하면 조화를 잃을 수 있음
(11) 대비
-형태, 색채 같은 요소에 변화를 줌
-성질과 분량이 다른 것이 공간, 시간적으로 접근 시 일어나는 현상
-각자의 특성이 명확하게 강조
(12) 대칭
-대응하는 모든 점이 같은 거리
-안정감, 통일감
-종류
점대칭_좌우대칭축X
선대칭_좌우나 상하 형태가 같음
방사대칭_일정한 각도로 회전
이동대칭_일정한 규칙에 따라 평행이동
확대대칭_일정배율로 확대
(13) 점층
-단계에 따라 일정한 질서를 가진 순서와 계열
-기본적으로 유사한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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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변형
-형의 느낌을 강하게 나타내기 위해 주제의 특성을 간결하게 변형
-자연의 형, 창조에 의한 형
(15) 긴장
-점, 선, 면, 색채 등 두개 이상 배치되면 서로 긴장감을 가짐
-점이 면의 중심 밖에 위치하며 긴장감이 이동해 활동적인 느낌을 줌
-선의 방향에 따라 긴장이 움직이기도 함
(16) 착시
-실제와 다르게 느끼는 것
-주위선의 굵기, 간격에 의해서도 달라짐